一萬書庫

한 줄에 꿰어읽는 로마 이야기 본문

2016

한 줄에 꿰어읽는 로마 이야기

Power Reviewer 2016. 12. 20. 15:17

 

 

 

 

 

 

행복한 로마 읽기 : 천년제국 로마에서 배우는 리더십과 자기계발의 지혜

        _양병무 저/정기문 감수 | 21세기북스

 

 

1.

로마, 로마인 이야기는 아무리 시간이 흘러도 마치 마르지 않는 샘처럼 이어지리라 생각한다. 그러나 로마의 역사를 한 줄에 꿰어본다는 것은 쉽지 않다. 그저 목걸이에서 빠진 구슬 한두 개를 들여다보며 그곳에서 무언가 찾아보려고 하는 경우가 더 많을 것이다.

 

2.

행복한 로마 읽기는 필자 양병무 교수의 천년제국 로마에서 배우는 리더십과 자기계발의 지혜라는 주제의 강의록을 토대로 했다. 필자는 이렇게 책으로 펴내게 된 동기를 4가지로 설명한다. 첫째, 천연제국 로마의 역사를 한 권으로 정리하기 위해. 둘째, (로마의)개방성과 시스템을 통해 글로벌 마인드를 얻기 위해. 셋째, 창업과 승계의 리더십 관점에서 정리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3.

필자는 이 책을 쓸 때, 천년제국 역사의 전반적인 흐름에 관한 내용은 로마사 개론서로 정평이 나 있는 프리츠 하이켈하임의 로마사를 중심으로 하면서, 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 이야기, 테오도르 몸젠의 로마사, 에드워드 기번의 로마제국 쇠망사를 주로 참고했다고 한다.

 

4.

로마를 흔히 천년제국이라 부른다. 로마제국의 역사는 약 1,200년 정도로 기록된다. 인류 역사상 이렇게 오랫동안 대국으로 존속하고 유지된 국가는 없었다. 알렉산드로스의 마케도니아제국, 칭기즈칸의 몽고제국, 페르시아 왕국, 청나라 등 인류 역사상 큰 족적을 남긴 국가는 많았지만, 대개 300년을 넘지 못하고 무너졌다. 로마는 오랫동안 강성함을 유지했을 뿐만 아니라 그 영향력은 오늘날까지 인류 문명에 강하게 남아있다. 우리가 로마에 관심을 갖는 이유이기도 하다.

 

5.

벤처기업으로 시작한 주식회사 로마라는 소제목이 흥미롭다. 로마처럼 경영하라의 저자인 스탠리 벙은 로마의 건국을 벤처기업의 창업에 비유했다. 이민족 사비니족과 통합한 것을 로마 역사상 최초의 기업 인수 합병으로 보았다. 로물루스가 동생 레무스를 죽인 것은 경영권 다툼으로 해석했다. 로마의 역사를 구멍가게에서 시작하여 세계적인 대규모 기업 집단으로 발전한 글로벌 대기업에 비유한다. 로마가 장기간 동안 지속된 원리를 찾는다면 기업이든 국가든 유익한 성장 전략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6.

로마의 역사에서 카이사르(영어 이름 시저’)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다. 카이사르가 로도스 섬으로 가는 도중에 해적선의 습격을 받아 포로가 된다. 해적들은 카이사르의 몸값으로 20달란트를 매겼다. 당시 20달란트는 4,300명의 병력을 모집할 수 있는 거액이었다. 자신의 몸값이 20달란트라는 말을 듣고 카이사르는 비웃으면서 몸값을 올리라고 요구했다. 스스로 몸값을 올린 덕분에 카이사르는 해적들에게서 특별대우를 받는다. 수행원들이 가져온 돈으로 몸값을 치르고 자유의 몸이 된 카이사르는 가까운 밀레토스로 달려가 배를 빌리고 사람을 모아 해적들을 완전하게 소탕한다. 카이사르는 정치적 이해관계 때문에 해외 망명을 계획하던 때의 일이다.

 

7.

칼 리처드는 왜 우리는 로마인의 후예인가?라는 책에서 오늘날 서구와 미국에서 로마의 유산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다각도로 제시하며 오늘도 로마의 영향력이 살아있음을 증명했다. 그 중 몇 가지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하나, 로마인들을 통해 그리스의 역사와 문화가 보존되었다. , 행정의 천재들인 로마인들이 행정과 법률 체계를 물려주었다. , 시와 산문 등 로마 문명은 현대인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키케로가 대표적인 인물이다. 이외에도 필자는 로마제국의 창업자 카이사르와 승계자 아우구스투스의 관계를 창업과 승계의 가장 성공적인 모델이라고 평한 부분에 공감한다.

 

8.

행복한 로마 읽기는 책 제목 그대로 로마를 읽는 눈과 마음에 평안함을 준다. 구슬들이 꿰어져서 하나로 연결된다. 한 줄에 꿰어진 로마 역사 속 인물들의 면모를 통해 리더십과 자기계발의 지혜를 배우는 계기가 된다.

 

 

#행복한로마읽기 #천년제국로마 #리더십 #자기계발 #양병무 #21세기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