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萬書庫

그는 자신을 약하게 만드는 사랑이란 감정을 증오했다 본문

2016

그는 자신을 약하게 만드는 사랑이란 감정을 증오했다

Power Reviewer 2016. 12. 13. 11:31

 

 

카이사르의 여자들 1 마스터스 오브 로마

     _콜린 매컬로 / 교유서가

   원제 Masters of Rome Series: Caesar's Women (1996)

 

 

브루투스, 피부가 엉망이구나. 밝은 곳으로 와보렴열다섯 살 소년 브루투스의 이야기부터 시작된다. 그의 어린 시절은 요약본 작성가로서의 자신감이 넘쳤던 시기로 그려진다. “문학은, 이제 너무 방대해져서 그 누구도 요약본의 도움 없이는 전체를 파악하기 힘들어졌어요지나친 간섭이 일상화된 그의 어미 세르빌리아에게 하는 말이다. 브루투스가 등장하는 것은 카이사르와 무관하지 않다. 브루투스는 카이사르의 딸 율리아를 흠모한다. 율리아는 아직 어린 나이지만, 브루투스는 율리아와 약혼을 요청한다.

 

율리우스 카이사르(줄리어스 시저)는 공무수행 차 먼 길을 떠났다 돌아온다. 그가 먼 길을 떠나있는 동안 카이사르가 로마 시민권자가 아닌 이탈리아 갈리아 주민들을 선동해 반란을 꾀한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었다. 마침 카이사르가 집에 돌아 올 때, 그의 집에 모여 있던 여인들이 그 이야기를 입에 올리고 있었다. 카이사르는 그 소문에 대해 긍정도 부정도 아닌 모호한 태도를 보인 후 자리를 뜬다.

 

책의 제목이 카이사르의 여인들이다보니 자연적으로 소설에 등장하는 여인들의 캐릭터를 눈여겨보게 된다. 궁정 여인들의 생각, , 행동 등을 자주 볼 수 있다. 카이사르의 어미 세르빌리아는 야심과 욕심이 어우러진 만만치 않은 모습이다. 계산적이고, 까칠하지만 범접하기 힘든 기품 있는 여인이다. 카이사르와 세르빌리아의 운명적 만남이 밑그림이다.

 

여자들이란! 그의 삶에는 왜 이리도 많은 여자들이 존재하는 것이고, 어째서 앞으로 더 많은 여자들의 등장이 예상된단 말인가? 그들로 인해 야기될 온갖 문제들은 또 어떻고?” 그는 자신을 약하게 만드는 사랑이란 감정을 증오했다.

 

카이사르는 뛰어난 연설가이기도 했다. 그는 연설할 때 이용하는 전달력이 뛰어나고 높은 목소리로 말했다. 해적이 로마인근 항구까지 쳐들어와서 곡식을 실은 대량의 선박과 인질까지 납치해가는 일이 발생했을 때 그는 그가 해적들에게 잡혔었던 과거의 일을 거론했다. 비록 그는 해적에 잡혀있는 처지였지만, 몸값을 치르고 풀려난 다음, 해적들의 소굴을 장악했다. “이제껏 로마는, 여기서 로마란 원로원과 인민 모두를 의미합니다! 해적을 근절하기는커녕 해적 문제에 손을 대지 않았다는 사실입니다.”

 

로마사를 통틀어 카이사르는 혼란스럽기 그지없는 로마사에서 결코 지울 수 없는 인물이다. 감성적이면서도 때로 거친 듯한 매컬로 특유의 문체를 통해 세계사에서 손꼽히는 명장 카이사르가 되살아났다. 카이사르의 여자들은 기원전 686월부터 기원전 583월까지 약 10년간의 시기를 그려준다.

 

카이사르의 야망은 자신이 직접 만든 파벌의 우두머리가 되는 것으로 끝이 아니었다. 그는 로마의 일인자라는 위치에 오르기를 원했다. 로마의 일인자는 권력의 화신이기도 했다. 모두가 그의 말에 집중했고, 어느 누구도 그를 터치할 수 없었다.

 

 

콜린 매컬로. 그녀는 마스터스 오브 로마시리즈를 쓰기 위해 30여 년간의 시간을 투자했다. 작가가 자료를 모으고 고증, 집필하는 과정 중에 시력을 잃게 되었다고 한다. 눈과 바꾼 역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