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萬書庫

사랑과 우정 본문

2024 책 이야기

사랑과 우정

Power Reviewer 2024. 1. 2. 16:17

 

 

 

어른이 되었어도 외로움에 익숙해지진 않아 - 휘둘리지도 상처받지도 않으며 깊고 단단한 관계를 만드는 법 _마리사 프랑코 / 21세기북스

 

 


“(진정한)친구를 사귄다는 건 또 하나의 인생을 갖는 것이다.”

 

 

관계학 전문가이자 심리학자인 저자는 막상 자신의 로맨스가 파멸에 이르자 그 상실감을 감당하기가 무척 힘들었었다고 고백합니다. 그때까지만 해도 연애를 위해 우정의 중요성을 평가 절하했다고 합니다. 연애감정과 상황이 우정보다 우선이었다는 것이지요. 그러나 장밋빛 로맨스가 재앙으로 끝난 이후 저자를 다시 일어설 수 있게 한 힘은 친구들과의 우정이었다고 합니다.

 

일간지 사회면의 사건, 사고 기사들을 보면 천재지변 외에 일어나는 일들 대부분은 인간과 인간사이의 갈등이 주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인간과 인간사이의 관계가 중요하지요. “관계가 우리의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며. 우리의 정체성은 우리가 관계를 맺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저자는 이 책에 실린 글들을 크게 두 챕터로 구성했습니다. ‘우정을 싹틔우기 위한 첫걸음’, ‘관계를 단단하게 만드는 6가지 공식입니다. 6가지 공식을 주목합니다. ‘주도권을 발휘하여 낯선 사람을 친구로 만드는 법’, ‘약점을 드러내면서 관계를 단단하게 다지는 법’, ‘진정성을 발휘하여 진짜 친구를 가리는 법’. ‘분노를 표출하여 갈등을 해결하는 법’, ‘자신을 잃지 않고 관대함을 베푸는 법’, ‘애정을 표현하여 깊은 우정을 주고받는 법등입니다.

 

6가지 중 진정성을 발휘하여 진짜 친구를 가리는 법에 깊은 관심이 갑니다. 친구라고 이름 붙일 수 있는 사람들 중 친구가 아닌 웬수 일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진정성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해봐야겠습니다. 간단히 설명될 수 있는 부분이 아니지만 압축해보면, ‘진정한 자아에 부합하게 행동하는 것으로 정리됩니다. 그러나 함정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진정한 자아는 또 무엇인가? 그리스인들이 정의한 진정성을 참고합니다. ‘너 자신에게 진실하라

 

나의 진정성이 상대방에게도 그대로 투영될 때 진정한 우정이 존재하게 되리라 믿습니다. , 나의 진정성을 가장 안심하고 받아들이는 친구가 누구인지 파악되었을 때만이 서로 가장 진실한 내면을 공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간단한 이야기지만 결코 쉽지는 않겠지요.

 

저자는 이 책을 쓰기 위해 우정 이야기들을 수집했습니다. 사생활을 지켜주기 위해 이름과 신원은 바뀌었지만, 모두 실화를 바탕으로 했다고 합니다. 아울러 수백 건의 과학 연구와 수십 명의 전문가들에게 자문한 결과물이기도 합니다. 우정에 관한 특정한 연구보다는 다양한 관점의 연구를 폭넓게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조언을 책에 담았다고 합니다. 저자는 책을 이렇게 마무리합니다. “우리 모두의 내면에는 다른 사람과 어깨를 나란히 해야 할 필요가 있는 깊고 진실한 가치가 있으므로, 좋은 친구가 되는 것을 여러분의 일부분으로 만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어른이되었어도외로움에익숙해지진않아

#마리사프랑코 #심리학 #책추천

#필독단3#21세기북스 #쎄인트의책이야기2023

 

'2024 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을 넘네  (0) 2024.03.13
내가 먹고 싶은 음식, 내가 읽고 싶은 글  (1) 2024.03.12
발아래에 묻힌 시간들  (3) 2024.03.05
반체제시위선동이라는 죄  (0) 2024.03.04
정치투쟁이 된 문화  (3) 2024.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