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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온, 오프라인 동시공략

Power Reviewer 2022. 5. 3. 16:28

 

 

 

 

럭셔리 리테일 매니지먼트- 옴니 채널 시대의 럭셔리 브랜드 성공 전략

_미셸 슈발리에, 미셸 구사츠 / 예미

 

 

 

럭셔리(Luxury)란 무엇인가? 그저 고가의 브랜드를 의미하는가? 많은 전문가가 럭셔리란 무엇인가를 놓고 논쟁을 벌이지만 아직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한다. 럭셔리 브랜드와 패션 브랜드의 차이는 무엇인가? 패션이나 액세서리 분야에서 패션브랜드가 일정 시간 동안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제품 퀄리티를 유지할 때 비로소 럭셔리브랜드가 된다. 패션 브랜드가 럭셔리 브랜드가 되려면 창의적이어야 하고 시즌마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콘셉트를 담은 새로운 제품을 출시해 고객의 관심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여기에 덧붙인다면, 제품에 대한 고객의 신뢰감이다.

 

 

다양한 사람들이 제품들을 구분할 때 사용하는 기준도 참고할만하다.

-인식의 관점 ; 소비자들이 어떤 것이 럭셔리 제품이고 어떤 것이 럭셔리 제품이 아닌지 결정한다.

-제조의 관점 ; 제조사가 자사의 제품을 럭셔리 제품군에 포함할지 말지를 결정한다.

-사회적 행동과 개인적 행동의 관점 ; 사회학자들은 럭셔리 제품을 사용자들이 대중과 자신을 차별화하는 수단이라고 말하다.

 

 

이 책의 공저자 2인은 럭셔리 브랜드 경영과 리테일 분야의 전문가로 소개된다. 저자는 최근 변화의 추세 중 달라진 고객을 먼저 이야기한다. 럭셔리 산업의 모든 핵심 트렌드는 밀레니얼 세대, 1980년과 2000년 사이에 대어난 Y세대의 부상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이들이 끼치는 영향은 크게 2가지로 정리된다. _Y세대는 현재 럭셔리 제품 소비자의 38%를 차지하며, 매출 기준으로 보면 럭셔리 비즈니스 시장의 30%의 비중을 차지한다. _2017년 럭셔리 시장 성장의 85%Y세대에 의해 창출된 것이다. 고객이 브랜드 스토리를 경험하는 장소로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매장을 동시에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 브랜드 매니지먼트의 핵심이라고 한다.

 

 

이 책은 약 10년 전에 출간된 초판본의 개정판이다. 기존의 고객을 알고 이해하기’, ‘고객관계를 더욱 의미 있게 만들기’ , ‘럭셔리 매장 관리를 위한 여러 도구들외에 개정판엔 매장 경영에 필요한 4가지 필수요소(어떤 유통 모델을 도입해야 할까?, 여전히 매장은 필요한가?, 어떤 콘셉트를 매장에 적용할까?, 오프라인과 온라인 비즈니스를 어떻게 통합할 수 있을까? )를 비중 있게 다뤘다.

 

 

책 제목에 럭셔리가 들어있지만, 저자는 책에 실린 내용은 모든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고 한다. “지난 30년간 트렌드는 단일 브랜드 매장의 개발이 두드러지고 매장 관리에 디지털이라는 대안들이 도입되어 일상의 관심을 끌며 리테일 경영의 우선순위가 되었다는 점이다 (...) 거의 대부분의 개인 럭셔리 제품 영역에서는, 넓은 의미에서 매장을 관리하는 것과 온라인 유통 채널을 동시에 관리하는 것은 브랜드의 성장과 해외시장에서의 입지 구축에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팀 미팅과 프레젠테이션에 유용하도록 편집이 잘 되어있다. 사례연구도 도움이 많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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