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萬書庫

건강하게 오래살기 본문

2021

건강하게 오래살기

Power Reviewer 2021. 8. 30. 15:58

 

 

습관 처방 - 비만과 암, 만성질환에 저항하라

_김선신 / 지식너머

 

 

 

1.

예전에 성인병으로 불리던 병들이 생활습관병으로 바뀌었다. 생활습관병은 잘못된 생활습관에서 비롯되는 병으로 과잉섭취와 같은 불균형한 식생활, 운동부족 등의 활동량 감소, 과로와 스트레스 등과 관련이 되어 나타나는 질병 등을 의미한다.

 

2.

국내 최고의 라이프스타일 의학전문가로 소개되는 김선신 저자는 환자들에게 생활습관처방을 내려주고 있다. 서양의학에선 치료의학 외에 라이프스타일 메디슨(Lifestyle Medicine)’이 있다. 라이프스타일 메디슨은 이전에도 있었지만 2003년 이후 미국의 주요 의과 대학 중심으로 활성화된 학문이다. 식이, 운동, 수면, 스트레스, , 담배를 관리하면 많은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다는 이론적 근거를 축적하고 있다.

 

3.

라이프스타일 메디슨 식사법이 있다. 요즘은 방송과 인터넷을 통해 수없이 많은 건강에 좋은 식사법정보가 제공된다. 문제는 아는 것과 실행하는 것의 차이점이다. 많이 알고 있다고 해서 그 정보가 과연 얼마나 내게 도움이 될까? 언젠가는~ 하다가 날 새겠다. _장보기는 가볍게: 가능한 신선한 야채 많이 산다, 과일을 골고루 산다. 두부는 꼭 산다 로 시작해서 라면 등 인스턴트는 최소한의 양만 산다 등으로 정리된다. _요리는 자연식으로 : 쉽지 않은 부분이다. 그러나 저자가 권유하는 방법이 그리 난해해보이지 않는다. 가능한 원재료의 맛을 살리기, 양념장 적게 사용하기, 튀기거나 부치지 않고 삶는다 등. _세팅은 한 접시로 : 뷔페에선 한 접시 담기로 식사하듯이 집에서도 그리하면 양 조절에 도움이 되겠다. 그 외에 직장인들에게 업무의 연장이기도 한 회식(요즘은 코로나 때문에 많이 줄었겠지만)은 체중조절이나 건강한 몸 관리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_외식은 눈치껏~

 

 

4.

평균수명이 아닌 건강수명을 늘려라’. 중요한 이야기다. 고령사회에 접어들면서 제일 안타까운 것은 요양원 침대에서 천정만 쳐다보고 있는 노인들이다. 오래 사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건강한 장수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저자는 만성질환을 벗어나지 못하면 장수는 무의미하다고 강조한다. 적극 공감한다. 오랜 기간 동안 발병해 계속 재발하는 질환을 의미하는 만성질환은 유전적 요인이나 환경요인과 더불어 생활습관이 발병에 큰 영향을 미친다. 완벽한 치료가 어렵고, 한 번 발병하면 오래 지속되는 질병이라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주범이기도 한다. 알레르기 비염, 만성기침, 가려움증에 대한 원인과 극복습관이 잘 정리되어 있다. 아울러 미세먼지 대처법도 유용한 자료이다.

 

5.

이외에도 저자는 일상생활 속 운동을 권유한다. 운동을 왜 해야 하는가?로 시작해서 운동의 종류와 하루 권장량, 운동처방, 관절 관리법 등을 소개한다. 저자가 제안하는 성공적인 건강관리를 위한 처방전도 매우 유용하다. _나의 건강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한다. _고치고 싶거나 고쳐야 할 습관의 리스트를 작성하고 우선순위를 정한다. _리스트에서 고칠 습관 한 가지를 정해서 그것만 고치도록 노력한다. _매일매일 오늘만 지키자는 마음으로 하루하루 버티고 될 때까지 한다. _건강노트를 만든다. _혼자서 하기 힘들면 전문가와 가족의 도움을 받는다.

 

 

 

'202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에게 '집'이란?  (0) 2021.09.01
마이데이터 가이드  (0) 2021.08.31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0) 2021.08.28
중국은 미래 한국에 어떤 존재인가?  (0) 2021.08.27
나눔과 베풂  (0) 2021.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