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萬書庫

마이데이터 가이드 본문

2021

마이데이터 가이드

Power Reviewer 2021. 8. 31. 18:19

 

 

이것이 마이데이터다 - 금융, IT, 유통, 의료, 생활까지 내 정보가 한눈에 열리는 시대 _고은이 외 / 슬로디미디어

 

 

 

 

1.

20208, 기업이 수집한 사용자 데이터의 소유권을 사용자에게 주는 데이터 3법이 통과되었다. 이제는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이 아닌, 바로 의 데이터 주인이라는 권리(데이터 주권)를 인정받은 것이다.

 

2.

마이데이터의 구성원은 고객, 마이데이터 사업자, 정보제공자, 중계기관으로 구성된다. 앞으로 우리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활하는 것에 더욱 익숙해질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비즈니스가 마이데이터 사업과 맞물려서 시너지 효과를 노릴 수 있을까? 전문가들 예측으로는 환자의 의료 데이터와 금융 데이터를 함께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라고 한다.

 

3.

금융데이터를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는 돈을 좀 더 현명하게 쓰도록 돕고, 사용자에게 맞는 금융상품을 추천하는 등 사용자의 삶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이다. 반면 의료 데이터는 우리의 건강과 직결된 서비스이다. 만성 질환을 가진 사람의 소비 데이터를 통해 식습관 및 생활 습관을 분석하여 환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든다면, 사용자에게 보다 도움이 되는 서비스가 창출될 것이라 한다. 물론 이러한 프로젝트가 성공하려면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양해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4.

데이터에 관심이 많고, 실질적인 데이터 실무자들인 공동저자 3사람은 이 책을 통해 현재 데이터에 대한 모든 것을 담았다. 책은 5개의 챕터로 구성된다. _마이데이터에 대한 전체적인 개론. _분야별 사례 분석을 기반으로 각 산업 분야에서 보여지는 마이데이터 사업 형태. _마이데이터를 활용한 사업 진행시 필요한 비즈니스 전략. _마이데이터를 활용한 사업 진행시 필요한 데이터 설계 방식. _마이데이터를 활용한 사업을 고려하고 있는 모든 일들을 위한 제언 등이다.

 

5.

교통 분야에서 데이터로 변화되는 일상생활은 어떤가? MaaS(Mobility as a service)가 있다. ‘이동에 사용되는 모든 교통수단을 통합해 예약, 결제, 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 하나의 플랫폼에서 다양한 이동 수단을 통합해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대표적인 서비스 사례로는 공유 자전거 서비스, 공유 전동킥보드 서비스 등이 있다. 사용자(데이터 주체)입장에서 장점을 뽑는다면, _더욱 고도화된 맞춤형 경로 및 교통수단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_개인의 MaaS 데이터를 활용하고 분석하여, 대중교통의 사각지대를 발견하고 해소할 수 있음. _시내버스, 지하철, 택시 등 개인의 공공 교통 이용내역을 한눈에 확인하고, 안전한 공공교통수단을 선택할 수 있는 교통 마이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다.

 

6.

마이데이터의 미래는 거부할 수 없는 흐름이다. 디지털 기업으로의 전환이 대세이다.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선 데이터를 얼마나 유기적으로 잘 연결하고 활용하느냐가 중요할 것이다. 책의 부록으로는 마이데이터 사업자 신청방법 알아보기와 마이데이터 사업자 신청결과로 알아보는 심사기준이 실려 있다. 데이터 실무자들과 데이터의 가치와 효용이 궁금한 사람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202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성이 재산이다  (0) 2021.09.02
우리에게 '집'이란?  (0) 2021.09.01
건강하게 오래살기  (0) 2021.08.30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0) 2021.08.28
중국은 미래 한국에 어떤 존재인가?  (0) 2021.0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