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萬書庫

이륙과 착륙 본문

2023

이륙과 착륙

Power Reviewer 2023. 4. 14. 14:41

 

 

 

우리는 모두 장거리 비행 중이야! | 십대를 위한 자존감 수업 5

_조은정 / 자음과모음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 그리고 용기를 주는 책이다. 지은이가 지나온 청소년기를 대화체로 조곤조곤 전해준다. 척박한 환경에서 오롯이 꿈을 향해 달려온 지난 이야기를 들려준다. 지은이는 현재 보잉 737 여객기 기장이다.

 

내가 십 대 때부터 파일럿을 꿈꾼 건 아니야. 서른 살 쯤 되었을 때 처음으로 파일럿이라는 직업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거든. 십 대 시절 내 꿈은 시시각각 변했어. 심지어 내 별명이 변덕쟁이에 팔랑귀였으니, 얼마나 변덕이 심했는지 알겠지?”

 

지은이는 경기도 이천에 있는 초등학교를 다녔다. 한 학년에 두 반밖에 없고, 전교생이 400명도 안 되는 작은 학교였다. 학생 수가 워낙 적어서 대부분의 학생이 이런저런 대회에 다 나가야했다. 전교생의 선수화랄까? 지은이는 미술 대회에 곧잘 나갔는데, 나갈 때마다 상을 받고 했다. 그래서 크면 미술 선생님이 되고 싶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중학생 때 시내에 있는 규모가 큰 학교에 진학하면서, 자신의 미술 솜씨가 뛰어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고 미술 선생님이 되겠다는 꿈을 접게 된다.

 

언젠가 라디오 음악프로그램에서 초등학생 딸이 엄마에게 엄마는 꿈이 뭐야?”하고 묻기에 몹시 당황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그 후 그 엄마는 자신의 꿈과 희망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이 많아졌다고 한다. 그리고 그 사연의 마무리는 이렇다. “나는 이제부터 꿈을 갖는 엄마가 될 거예요.”

 

아이들의 꿈이 다양하게 수도 없이 변하는 것은 아이의 정신이 건강하다는 증거일 것이다. 자신의 주변에 일어나는 일들과 인물들에 대한 관심이 많다는 것이다. 오히려 꿈도 없고, 되고 싶은 것도 없는 아이들이 염려스럽다.

 

지은이의 가족 환경은 넉넉하지 못한 환경의 시골에서 할머니, 아빠, 엄마와 함께 살면서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다녔다. 연로하신 할머니가 앞서 돌아가시고 초등 6학년 땐 엄마가 돌아가셨다. 아버지는 일제 강점기에 태어나 6.25 전쟁을 겼었고, 초등학교에 가 본 적도 없으셨다. 어머니가 아버지와 결혼하고 나서 한글을 가르쳐 주셨다고 한다. 당연히 아버지는 교육에 대해선 깜깜하다. 굳이 이 이야기를 옮기는 것은 지은이의 장래를 위해 조언을 해 줄 사람이 집안 밖으로 전무했다는 것이다.

 

지은이가 파일럿이 되는 과정 자체가 한 편의 드라마다. “머리가 하는 말과 가슴이 하는 말이 충돌할 때 어느 쪽에 귀를 기울여야 할까? 정답은 없지만 나는 가슴이 하는 말을 듣는 것이 결국 내가 행복해지는 방향이 아닐까 생각해. 가슴이 하는 말을 들으면 핑계 댈 게 없거든, 부모님이 도와주지 않아서, 집안 형편이 어려워서 못 한다고 포기하지 않거든. 시간이 좀 더 걸리더라도, 돌아가야 하더라도 내가 선택한 길이니까 말이야. 그러니까 가슴이 하는 말을 잘 들어봤으면 좋겠어.”

 

지은이는 자신의 비행경험을 빗대어서 청소년들의 마음을 터치한다. 태풍 때문에 비행기가 뜨지 못하면 어떻게 할까? 난기류 상황에서 이착륙 상황은 정말 피가 마르는 긴장감이 들 것이다. 불안하고 두려울 때 지은이는 자신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주문을 통해 스스로를 관리한다고 한다. 돌풍이 동반되는 악천후 날씨에 제주도 공항에 안착하기 위해 애쓰다가 결국 무사히 착륙했다. 모든 승객이 내린 뒤, 조종실 문을 열고 나가자 사무장이 이렇게 말했다. “기장님, 승객분들이 기장님 고생하셨다고 전해 달라더군요, 수고하셨습니다.” 지은이는 순간 가슴이 뭉클해지면서 그동안의 고생이 눈 녹듯 사라지는 것 같았다. 그런데 사무장이 이어서 말했다. “그런데요, 어떤 승객 분들은 글쎄, 기장님이 여성이어서 한 번에 착륙 못 한 거 아니냐고....다른 비행기들은 잘 착륙하고 있는 거 아니냐고 하더라고요.” 그 말을 듣는 순간 뭉클함도 잠시, 가슴 한편이 먹먹해졌다고 한다. 나의 표현 _“아니, 기장은 아무나 시켜주나?”

 

 

 

#우리는모두장거리비행중이야

#10대를위한자존감수업

#조은정

#자음과모음

#쎄인트의책이야기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