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萬書庫

앞으로 10년 본문

2020

앞으로 10년

Power Reviewer 2020. 1. 12. 16:17

 

【 세계미래보고서 2020 】 _제롬글렌, 박영숙 / 비즈니스북스

세계적인 미래연구기구 ‘밀레니엄 프로젝트’의 2020 대전망이 출간되었다. 2005년부터 미래예측서를 출간해 온 저자에게 2020이라는 숫자는 무척 의미가 있다고 한다. 오래전 예측으로만 존재했던 일들이 현실화되는 모습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이미 블록체인, 자율주행차, 인공지능, 유전자 편집기술 등이 실험단계를 넘어 현실 속으로 파고드는 모습이 보이는 요즈음이다.

이번 《세계미래보고서 2020》은 2020년뿐만 아니라 향후 10년을 전후한 2030년까지 어떤 미래가 다가오고 있는지 살펴보고 있다. 2020년을 비롯한 앞으로의 사회 변화 양상을 크게 4가지로 본다. _증가하는 연결성. _확장되는 인간의 능력. _감소하는 생활비용. _증가하는 인간 수명 등이다.

리뷰어는 이중 건강, 의학 분야를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증가하는 인간 수명이 키워드로 제시되지만, 인간 수명의 연장이 과연 좋기만 할까? 모든 이들에게 행복감을 안겨줄까? 그것은 아닐 것이다. 삶의 질은 죽기 전까지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여야 하거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그러나 어찌됐든 세상은 변화되고 있다.

‘환자 주도의 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만들다’ 무슨 이야기인가? 지금 전 세계 의료업계가 고심하고 있고, 무엇보다 그 불편함이 환자들에게 그대로 전가되는 환자정보관리의 문제점이 제시된다. 환자의 의료기록을 신속하게 업데이트하고, 변조 또는 유출을 차단하며 모든 의료기관이 기록을 쉽게 공유할 수 있는 안전한 데이터 관리 방법이 현실적으로 존재할 수 있을까? 답은 ‘그렇다’이다. 현재 미국의 주요보건회사들이 의료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을 연구하기 시작했으며 세인트루이스 법과대학 의료관련법 연구 센터에서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오늘날 의료산업이 갖고 있는 의료기록 관리의 취약점을 해결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여기서 간과하지 못할 현실 또는 사실이 있다. 그것은 아무리 좋은 기술과 시스템이라고 할지라도 의료계에서(특히 한국에서)활용되기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질병을 예측하는 VR기술’ 역시 기대되는 부분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5천 만 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치매를 앓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늘어나면 늘어났지 더 줄어들지는 않을 것이다. 인간수명이 늘어가면서 얻은 고약한 선물이다. WHO는 2050년 경 치매로 고통 받을 사람의 숫자가 무려 세 배 이상 높은 1억 3천5백 명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알츠하이머 발병여부를 예측하는 기술이 연구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VR기술을 이용해 현재 사용되고 있는 표준 인지검사보다 더 정확하게 초기 알츠하이머를 진료할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할 만하다.” 이 연구가 알츠하이머 병을 진단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의학 분야로 확장되는 새로운 가상현실 기술의 잠재력 또한 엿볼 수 있게 되는 발전이 있기를 소망한다.

건강, 의학 분야에 국한해서 볼 때 이 책에선 ‘제약 AI가 이끄는 신약개발혁명’, ‘신체역전과 노화 역전을 이끄는 재생의학의 현재’, ‘장수연구의 신기원을 이룰 마이크로바이옴’, ‘컴퓨터와 연결되는 인간’, ‘미래건강 관리의 이정표가 될 게놈 시퀀싱’ 등이 실려 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되는 요즈음의 일상에 과학기술의 발전은 우리의 삶이 예전과는 매우 다른 양상으로 바뀌어 갈 것임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과연 개개인 모두가 행복한 삶이 될까? 아니면 어느 욕심 많은 개인이나 기업, 단체 등의 배를 한없이 부르게 해주는 마법의 지팡이가 될 것일까? 지극히 염려되는 부분이다. 가난한 이들이 그나마 가진 것마저도 뺐기는 삭막한 삶이 이어진다면 미래의 모습은 자칫 ‘그들만의 잔치’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2020'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신만의 기적 만들기  (0) 2020.02.13
부모와 자녀가 함께 받는 성교육  (0) 2020.02.03
중국이 붕괴될까?  (0) 2020.01.29
앙심을 버리고, 양심을 찾는다  (0) 2020.01.10
중국 5대성 이야기  (0) 2020.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