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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나눌까? 본문

2020

어떻게 나눌까?

Power Reviewer 2020. 5. 5. 14:05

 

【 나는 두 개, 너는 한 개 】

_외르크 뮐레 (지은이), 임정희 (옮긴이) / 주니어김영사

 

너와 나. 어린이들에게 ‘나눔의 정’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게 하는 그림책이다. 사실 나눔은 어른들에게도 쉽지 않은 일이다. 모든 사회적 문제와 국가적 분쟁이 내 것, 내 소유 만을 주장할 때 일어난다. 아이들에게 나눔과 배려를 가르치다보면 자연스럽게 어른들의 세계도 그렇게 변하리라 믿는다.

어느 날 곰이 집에 가는 길에 버섯 세 개를 발견했다. 두 개나 네 개는 둘이 나눠먹기에 딱 좋은 숫자이나 세 개라니. 곰이 버섯을 들고 집에 오자, 집에 있던 족제비는 신이 났다. 족제비는 버섯을 다듬고 살짝 구워서 소금과 후추로 맛있게 양념을 했다. 묵직한 프라이팬에 버섯을 놓고 파슬리를 톡톡 뿌려서 나름 맛있게 요리를 했다. 이때까지만 해도 곰과 족제비는 세 개의 버섯을 놓고 쟁탈전을 벌리게 되리라는 생각을 못했다.

드디어 요리가 완성되고, 막 먹으려는 찰나 곰이 주도권을 잡았다. “한 개는 네 것, 한 개는 내 것, 그리고 나는 한 개 더” 그러면서 곰이 말을 덧붙인다. “이게 옳아. 난 몸집이 크니까 많이 먹어야하거든.” 족제비는 기가 막혔다. 이에 질세라 곰에게 쏘아붙인다. “한 개는 내 것. 한 개는 네 것. 그리고 내가 한 개 더. 이게 옳지! 난 몸집이 작으니까 더 자라야 하거든!” 둘 다 맞는 말이다. 덩치가 큰 곰은 그 몸을 유지하기 위해 더 먹어야한다는 것이고, 체구가 작은 족제비는 부지런히 먹어서 덩치를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

둘은 버섯을 입에 넣기도 전에 티격태격 싸운다. 모든 다툼은 사실 사소한 것에서 시작된다. 말투가 맘에 안 든다느니. 태도가 불량하다느니, 생각이 불손하다느니, 내 말을 이해 못하고 네 생각만 한다느니 어쩌구 저쩌구, 곰과 족제비는 기껏 맛있게 요리한 버섯엔 손도 못 대고 싸움만 한다. 왜 나머지 한 개를 반씩 나누거나 다른 누구에게 줄 생각을 못했는지 모르겠다.

이런 와중에 족제비가 포크에 찍은 버섯을 휘두르고 있을 때, 여우가 와서 버섯 하나를 날름 집어먹고 달아난다. 그때서야 둘은 여태껏 쓸데없는 싸움으로 시간만 낭비하다 버섯까지 도둑맞은 것을 느끼고, 어쩔 수 없이 화해한다. 꼼짝없이 하나씩만 먹어야 할 판이다. 타의에 의해 상황이 정리가 된 셈이다.

아이가 책을 다 읽은 다음엔, 책의 앞과 뒤의 면지 그림을 보게 하면서, 무엇이 달라졌나 찾아보게 하는 것도 좋겠다. 그 그림들은 같은 듯 다르다. 아이들의 관찰력을 들여다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이 책에서 키워드를 뽑는다면 친구, 나눔, 욕심, 배려 등이 될 것이다. 아이에게 먹을 것이 세 개 생겼을 때, 친구나 동생, 오빠, 누나 등 둘이 나눠야 할 때 “너는 어떻게 하고 싶니?” 물어보는 것도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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